본문 바로가기

사진 속의 바람...

여행사진찍기, step.3 셔터스피드(2)

 
여행사진찍기, step.3 셔터스피드(2)

이번엔 셔터스피드 2탄입니다~!

셔터스피드가 무엇인가는 전에 말씀을 드렸었죠? 그리고 셔터스피드에 따른 사진의 밝기변화에 대해서도 언급을 했구요.
이번에는 셔터스피드의 또다른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께요.

셔터스피드가 빨라졌다~! 그러면 어떻다? 찰~에서 칵!까지 길이가 짧아진다. 즉, 그 말은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이 짧아진다는 말입니다. 사진은 카메라의 셔터가 열려있는 동안 찍히거든요. 셔터스피드를 빠르게하면 움직이는 물체의 순간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무슨 소리냐? 자, 생각해봅시다. 셔터스피드를 1/200초로 지정하고 1/200초로 달리는 자동차를 찍으려고 합니다. 찰칵! 찍었습니다! 어떻게 나올까요~! 사진에 나온 자동차를 보면 마치 멈춰있는것 같이 나오게 되지요.

그럼 똑같은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를 좀 더 느린 셔터스피드로 찍으면? 당연히 셔터가 여닫히는 시간이 길어지겠죠? 그럼 셔터스피드를 1/20초로 놓고 찍는다고 합시다. 셔터가 여닫히는 시간보다 자동차가 이동하는 속도가 더 빠른거죠~! 그렇게 되면 사진에 나타난 자동차는 모습이 쭉~늘어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좀 더 이해하기가 빠를텐데요.

또 하나, 셔터스피드가 느려지면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 사진이 흔들릴 확율이 높아집니다. 셔터가 열려있는 동안, 즉 사진이 찍히고 있는 동안 흔들림까지 같이 사진에 나타나게 되거든요... 야간 도로위에 자동차의 라이트가 선처럼 쭉~이어져 있는 사진 보셨죠? 움직이지 않는 건물은 그대로있고, 움직이는 자동차의 불빛만 사진에 선처럼 나타나게 되는거죠.그 사진이 바로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여 찍은겁니다. 그렇게되면 흔들릴 확율이 높아지므로 삼각대로 카메라를 고정한 채 찍어야 하는거죠. 셔터스피드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무리 하고 다음시간에는 ‘조리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