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을 위한 준비...

[여행팁] 숙소 정하기~!

[여행팁] 숙소 정하기~!

 

유럽여행을 할 때나 다른 곳을 여행할 때나, 숙소를 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행가격을 산정할 때, 가장 크게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항공과 숙박인데, 어떤 숙소에 얼마나 머무느냐에 따라 금액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그럼 그 중에서도 몇가지 대표적인 것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눠볼 수 있겠는데요, 호텔이 가장 비싸고, 다음이 호스텔, 마지막이 민박 순서 정도가 되겠는데요. 상세한 가격은 업체별로, 날짜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죠.

 

 

  1. Hotel, 호텔 

 

누구나 다 아는 호텔입니다. 일반적으로 3성~5성급 호텔을 많이 이용하시죠. 배낭여행객들은 3성급을 많이 이용하시구요. 가격대는 비싼 편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호텔이 다 좋다고 말씀을 드릴수도 없습니다. 호텔마다 시설이 다 다르니...본인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잘 판단을 하셔야겠죠? 호텔은 친구끼리 혹은 혼자 방을 쓰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보호가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말씀드릴 한가지! 유럽은 호텔이라도 우리나라 호텔만큼의 좋은 객실크기는 아닙니다. 쓸데없이 큰 방이나 쓸데없이 큰 식당 같이 밖으로 보여지는 것보다는 합리적이고 실리적인 판단을 먼저 하기 때문이죠. 2인 1실 기준으로 혼자 방을 쓰게 되면 싱글차지가 붙기 때문에 왠만하면 친구와 함께 2명이서 트윈룸이나 더블룸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예약할 때, 그 금액에 조식이 포함된 것인지 확인해보세요~!

 

파리, Hotel Kyriad bercy.

 

 

 

  2. Hostel or Guest House, 호스텔 or 게스트 하우스

 

호스텔과 게스트 하우스는 아주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럽 쪽에서는 게스트하우스보다는 호스텔이라고 명명을 합니다. 거의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셔도 무방할듯 하네요. 이하 호스텔이라고 이야기하도록 하죠. 각 호스텔마다 가격대는 천차만별입니다. 싼 곳은 시설이 그닥 좋지 못하고, 준 호텔급의 시설을 갖춘 곳은 비싸고...호스텔은 일반적으로 여러 곳에서 온 사람들이 함께 머물면서 공동취사장에서 밥해먹고, 이야기하고, 공동샤워실에서 씻고, 공동화장실 이용하고 뭐 이런 분위기입니다. 각각 다른 나라에서 온 여행객들과 공동시설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글로벌하게 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성수기 때라면 민박보다 샤워나 화장실 이용하는 부분에서는 좀 낫습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이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해야 하니 기다리거나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약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호스텔은 다 그러냐? 그것도 아닙니다. 호스텔 중에서도 시설이 굉장히 좋은 곳이 많습니다. 방도 2인실, 4인실, 도미토리(대부분 6명 이상) 등 종류도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여 방을 따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호스텔의 경우에는 혼숙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호스텔도 마찬가지로 조식이 포함된 금액인지 확인해보세요. 해먹어야 하는 곳도 있답니다!

 

뮌헨, HI Munich Park youth hostel

 

 

 

  3. Korean House, 한인민박

 

한인 민박은 말 그대로 한국인이나 조선족인 주인이 운영하는 민박집입니다. 대부분의 배낭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하구요. 동남아로 보자면 한인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도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숙박 형태는 2층 침대를 여러개 놓고 한방에서 함께 생활하는 겁니다. 도미토리와 비슷하다고 할까요? 그런데 호스텔과 달리 대부분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는게 장점일 수 있겠네요. 화장실이나 샤워실의 경우, 손님 수만큼 배치할 수 없기 때문에 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아침밥은 대부분 한식으로 제공되니 여행중에 한식이 그리울것 같다~하시는 분들은 한인민박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아니, 무슨소리야? 현지에선 현지 음식을 먹어야지?'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현지인의 입맛과 우리나라 사람의 입맛이 차이가 심하게 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그리울 때가 많습니다. 화장실이나 샤워시설을 이용할 때, 민박에 묵는 사람이 많으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민박에서 여행하는 또 다른 친구를 만나 같이 여행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여기도 2인실이 있지만 좀 비싸고, 대부분 도미토리를 이용합니다. 호스텔과는 다르게 민박은 기본적으로 혼숙은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간혹 되는 곳도 있어요~!

 

런던, 시크릿 가든 민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