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을 위한 준비...

[여행팁] 야간열차~!

[여행팁] 야간열차~!

 

 

우리가 유럽여행을 가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꼭 이용해야 하는 것! 바로 야간열차입니다. 전광판엔 CNL, City Night Line 이라고 적히죠. 이번엔 바로 이 야간열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께요~!

 

 

1. 야간열차 티켓 구매

우선 야간열차 티켓을 구매하는 형태는 풀페어와 유레일패스 홀더 요금이 있는데요. 풀페어 티켓의 경우에는 유레일패스가 없더라도 야간열차 티켓만 가지고 탑승할 수 있는 티켓을 말합니다. 유레일패스 홀더 야간열차 티켓은 유레일패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야간열차를 탑승하려 할 때,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유레일패스만 가지고는 야간열차를 탈 수 없다는 말이죠. 결국 야간열차를 타려면 유레일패스를 가지고 있던, 아니던 야간열차티켓을 따로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2. 야간열차 형태

야간열차에는 객실이 여러형태로 나눠져 있는데요. 크게 2인실, 4인실, 6인실, 컴파트먼트로 나눠집니다. 2,4,6인실은 침대칸으로 열차 코치가 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방마다 2개, 4개, 6개 침대가 들어가 있습니다. 호텔의 침대만큼 편하진 않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컴파트먼트...이 것은 침대가 아니라 앉아서 이동하는 겁니다. 완전 불편하겠죠? 하지만 가격은 그만큼 저렴합니다. 돈도 충분하지 않고 스스로 고단한 여행을 즐기는 분이라면 선택할 수도 있겠습니다.

 

 

3. 야간열차 주의사항

야간열차를 탑승하면 꼭!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방안에 들어가면 빨간 레버가 있습니다. 이 레버는 비상정지 버튼이죠. 열차에 큰 이상이 생겼다거나, 승객에게 위급한 일이 생겼을 때 사용하는 겁니다. 호기심으로 딱! 당겼다가는 큰 일 나겠죠? 정말 장난 아니라 그 자리에 바로 서버립니다. 손이 근질근질 하더라도 꾹~참아주세요. 재미로 당겼다면 차장이 달려와 엄청난 벌금을 부과하니 정말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로 건드리지 마세요!

그리고 두번째, 야간열차는 운행하는 방법이 일반 열차와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인 열차는 한 열차 전체가 한 목적지를 향해가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야간열차는 똑같이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목적지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베를린으로 향하는 야간열차를 탑승했다고해도 그 열차 전체가 베를린으로 가는게 아니라는 이야기 입니다. 예를 들자면, 1번~4호차는 베를린으로 향하고 5번~8번차는 어느 지점에서 분리되어 다른 지역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러니 왠만하면 다른 칸으로 이동하는건 삼가는게 좋습니다. 물론 열차 문에 각 칸마다 목적지가 적혀있기 때문에 그걸 보고 이동하신다면 무리는 없겠지만, 만에 하나라는 상황이 있기 때문입니다. 화장실을 갔다 왔는데 방금 건너온 열차칸이 없어져 있다거나...뭐 이런...엄청 당혹스럽겠죠?

세번째는 소매치기입니다. 유럽의 몇몇 나라에는 소매치기가 엄청 많습니다. 야간열차도 마찬가지죠. 손님들이 깊은 잠에 빠지면 슥~들어와서 가방을 가져가니 조심하세요! 그렇다고 안전장치가 하나도 없는건 아닙니다. 방마다 문이 있어서 그 문을 닫고 잠금장치를 잘 해놓으면 안전하게끔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어떤 열차는 잠금장치가 아래 위 두개일 때도 있고, 하나 뿐일 때도 있습니다~!

마지막, 내릴 때 짐 잘챙겨 내리세요. 신나게 재미나게 방 안에서 친구들과 술 한잔 걸치며 왔다고 하더라도 마지막이 안좋으면 기분이 확~...내릴 때는 도착 시간보다 조금 일찍 일어나서 유레일패스는 잘 챙겼는지, 배낭, 가방을 잘 챙겼는지, 빠진건 없는지 다시 한번 체크해보세요!

 

 

4. 야간열차 티켓

이번엔 야간열차 티켓 보는 방법을 좀 알려드릴께요.

 

 

① 티켓에 포함된 좌석 수 입니다. bed가 6개, 이 티켓은 한 티켓에 6명이 묶여있군요.

② 출발 날짜와 시간입니다. 출발일자는 1월 21일, 출발시간은 21시 03분 이네요.

③ 출발지와 목적지가 적혀있네요. 이 티켓은 뮌헨 중앙역에서 로마 떼르미니 역으로 가는 야간열차티켓입니다.

④ 도착 날짜와 시간입니다. 1월 22일, 09시 08분에 도착하는군요.

⑤ 이건 열차 번호입니다. 야간열차를 타기 전에 전광판을 확인할 때, 요 번호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Train 485번 CNL 열차죠?

⑥ Coach 255, 이건 열차 칸번호입니다. 255번 칸을 타면 되는거죠. 칸 번호는 보통 해당칸의 문에 적혀있으니 꼭 확인!

⑦ Couchette, 이건 침대를 의미하는 겁니다. 뒤에 적힌 번호는 침대번호죠. 즉 21번~26번 침대가 이 티켓에 예약된 겁니다.

    야간열차 내부는 10개 가량의 방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방 앞에 보면 침대 번호가 적혀있으니 자기 자리 잘 찾아가야 합니다~!

⑧ 여기에 적힌 upper는 3층에 있는 침대, middle은 2층에 있는 침대, low는 1층에 있는 침대를 뜻합니다. 다 2개씩이네요.

⑨ mixed 이 말은 남녀 혼숙이라는 말입니다. male, female 이렇게 적힌건 남자 혹은 여자만 쓰는 방인겁니다.

⑩ pass 요 말이 적힌 건, 이 티켓의 소유자가 유레일패스 홀더라는 뜻입니다. 그럼 티켓을 구매할 때, 유레일 패스를 갖고 있고, 그 요금으로 구매를 한 거겠죠?

⑪ 이건 이 티켓의 가격입니다. 패스 홀더 가격으로 6명이 묶여 있는 티켓이 180유로. 1인당 30유로네요.

    그리고 아래쪽에 적힌 조그만 service fee, 요건 12유로. 1인당 2유로구요. 위 금액에 포함된 겁니다~!

 

※ 빠진 부분이나 채워넣었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