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바람.../심리 이야기

이드(id), 에고(ego), 슈퍼에고(super-ego)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이드

 

프로이트의 성격이론의 세가지 요소 중 하나다. 이드는 '본능'과 같은 모든 유전적인 특성을 포함하는 성격의 기초이다. 또 다른 두가지 요인인 '자아(ego)'와 '초자아(super-ego)'는 이드로부터 발전한 것이다. 이드는 정신의 무의식적인 부분이고 생물학적인 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쾌락원칙'하에서 기능하기 때문에 본능을 만족시키고자 한다. 프로이트는 이 본능을 크게 두가지로 나눴는데, 그것을 '성본능'과 '공격본능'으로 설정했다. 이드는 모든 리비도의 원천이고 여러 선천적 본능의 원천이다. 비논리적이고 비도덕적이며 동물적이고 맹목적으로 오직 쾌락만을 추구할 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아(ego)

 

이드는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외부 세계와 투쟁하는데, 이때 맹목적으로 쾌락만을 추구하므로 현실과 적절히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 '자아'가 등장한다.  자아는 이드를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적절한 방향으로 돌려놓아 현실적인 충족을 추구하게 한다. 자아 속에는 위와 같이 약간의 의식적 내용들이 있지만, 자아의 많은 작용들은 자동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자아는 현실원리에 충실하므로 현실에 대한 인식과정, 즉 합리적이고 지각적인 기능이 중요한 역할이다.

 

초자아(super-ego)

 

초자아는 이상과 가치, 금지와 명령의 복잡한 체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심리적 대리자를 뜻한다. 초자아는 대부분 사회의 도덕이나 금기, 부모에게 받은 도덕 교육을 토대로 형성된다. 초자아는 자기자신, 즉 이드와 자아를 관찰하고 평가하며, 이상과 비교하고, 비판, 책망, 벌주기 등 다양한 고통스런 정서로 이끌기도 하고, 칭찬과 보상을 통해 자존감을 높여주기도 한다. 특히 '성본능', '공격본능'을 억제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야기 바람... > 심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비도[Libido]  (0) 2013.01.24
페르소나[Persona]  (2) 2013.01.23